고엘의 정신과 삶

성경 속에 고엘(계대결혼)은 우리에게는 아주 생소한 제도입니다. 죽음으로 망해가는 형제의 가정과 기업을 외면하고 살아가지 않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그만큼 하나님은 형제의 아픔을 안아주고, 함께 짐을 지기를 원하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도 죄로 영원히 망할 수 밖에 없던 우리를 위해 고엘이 되셔서 대신 값을 지불하시고 천국의 기업을 얻게 하셨습니다.

우리 시대에는 이런 고엘의 정신을 외면하고 자신 밖에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통하여 너는 ‘신 벗긴 자’자 처럼 자기밖에 모르는 부끄러운 그리스도인으로 살고 있지는 않느냐고 물어 오시는 것입니다.

읽을말씀: 신명기25:1-10절 
5."형제들이 함께 살다가, 그 가운데 한 사람이 아들이 없이 죽었을 때에, 그 죽은 사람의 아내는 딴 집안의 남자와 결혼하지 못합니다. 남편의 형제 한 사람이 그 여자에게 가서,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 그의 남편의 형제된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6.그래서 그 여자가 낳은 첫 아들은 죽은 형제의 이름을 이어받게 하여,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 이름이 끊어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7.그 남자가 자기 형제의 아내와 결혼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을 경우에, 홀로 남은 그 형제의 아내는 성문 위의 회관에 있는 장로들에게 가서 '남편의 형제가 자기 형제의 이름을 이스라엘 가운데서 잇기를 바라지 않으며, 남편의 형제의 의무도 나에게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고 호소해야 합니다.
8.그러면 그 성읍의 장로들이 그를 불러다가 권면하십시오. 그래도 듣지 않고, 그 여자와 결혼할 마음이 없다고 하면,
9.홀로 남은 그 형제의 아내가, 장로들이 보는 앞에서 그에게 나아가서, 그의 발에서 신을 벗기고, 그의 얼굴에 침을 뱉으면서 말하기를 '제 형제의 가문 세우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이렇게 된다' 하십시오.
10.그 다음부터는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의 이름이 '신 벗긴 자의 집안'이라고 불릴 것입니다."

1.아침에 일어났을 때, 예수님을 생각하였습니까?
  
2.나에게 하시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3.순종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4.감사내용을 적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