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된 삶의 뿌리 

거짓되고 방탕하며 교만한 삶의 근본적인 원인은 말씀의 부재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도우심이나 인도하심 없이 혼자서도 잘 살 수 있다는 생각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외면하면 삶의 뿌리가 썩어 생명력을 잃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떠난 삶에는 징계가 뒤따릅니다. 하나님은 죄악을 징계하실 때 사람, 환경, 물질, 건강 등의 도구를 사용하십니다. 징계를 통한 고난이 죄를 그치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징계는 잠시일 뿐이고 하나님의 사랑은 영원합니다. 고난의 때에는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이 살 길입니다. 
징계와 고난 앞에서 남을 탓하며 원망했으나, 문제의 원인이 하나님 말씀을 무시한 나에게 있음을 깨닫고 말씀으로 돌아갑니다.

읽을 말씀 :이사야5:16-30
18.거짓으로 끈을 만들어 악을 잡아당기며, 수레의 줄을 당기듯이 죄를 끌어당기는 자들에게 재앙이 닥친다!
19.기껏 한다는 말이 "하나님더러 서두르시라고 하여라. 그분이 하고자 하시는 일을 빨리 하시라고 하여라. 그래야 우리가 볼 게 아니냐. 계획을 빨리 이루시라고 하여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께서 세우신 계획이 빨리 이루어져야 우리가 그것을 알 게 아니냐!" 하는구나.
20.악한 것을 선하다고 하고 선한 것을 악하다고 하는 자들, 어둠을 빛이라고 하고 빛을 어둠이라고 하며, 쓴 것을 달다고 하고 단 것을 쓰다고 하는 자들에게, 재앙이 닥친다!
21.스스로 지혜롭다 하며, 스스로 슬기롭다 하는 그들에게, 재앙이 닥친다!
22.포도주쯤은 말로 마시고, 온갖 독한 술을 섞어 마시고도 끄떡도 하지 않는 자들에게, 재앙이 닥친다!
23.그들은 뇌물을 받고 악인을 의롭다고 하며, 의인의 정당한 권리를 빼앗는구나.
24.그러므로 지푸라기가 불길에 휩싸이듯, 마른 풀이 불꽃에 타들어 가듯, 그들의 뿌리가 썩고, 꽃잎이 말라서, 티끌처럼 없어질 것이다. 그들은 만군의 주님의 율법을 버리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의 말씀을 멸시하였다.

 1.아침에 일어났을 때, 예수님을 생각하였습니까?

2.나에게  하시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3.순종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4.감사기도를 적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