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장에서 기존 성도의 역할
가정교회가 잘 정착되고, 목장모임이 활성화되는 요인을 여러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지만, 그 중 한 축은 분명 기존 성도들의 역활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존 성도들이란, 이미 오랫동안 교회생활을 해오고 있고, 나름 구원의 확신도 있으며, 이미 은혜의 울타리 안에 들어와서 오랫동안 같이 신앙 공동체를 형성해 온 성도들입니다.
목자 목녀들은 VIP들만 있는 목장보다는 기존 성도들 중에 동역자가 되어 주는 목장식구들이 있을 때 확실히 힘을 얻지만 기존 성도들이 목장에서 동역자의 위치에서 협력해 주지 않을 때는 반대 현상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기존 성도가 소비적이 자세로 목장에 나오거나, 목자 목녀의 실수나 부족을 비난하거나, 목장에 관심도 주지 않고 나오지 않게 되는 경우들입니다. 그런 경우 목장의 VIP들도 “그래도 되는 구나!” 하고 금방 영향을 받아 따라하는 것을 봅니다. 믿음이 연약한 사람은 좋은 것을 배우기 보다는 편해 보이는 것이나 안좋은 것을 을 따라 하는 기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목자와 목녀는 힘을 잃고 목장의 분위기도 경직되고 침체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당연히 영혼구원도 안일어납니다.
반면에 목장이 잘 되고 모이고 싶어 하며, 행복하다! 고백하는 목장일수록 신앙의 커리어가 있는 기존 성도들의 역할이 크게 두드러진다는 것입니다. 목자목녀에게 디딤돌이 되어주며, 실수와 부족함을 적절하게 커버해줄 뿐 아니라, 매사 다른 목원들에게 본이 되어주고, 지혜롭게 목자목녀의 필요를 채워주는 응원자가 되어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목장은 항상 화기애애하며, 감동이 있고, 눈물과 도전, 그리고 배움이 있는 생산적인 목장이 되기에 목장식구들이 힘써 모여들고, 나아가서 또 다른 영혼들을 데려오고 싶은 거룩한 충동이 생기는 것입니다. 결국 목장은 목자 목녀만의 헌신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성도들도 동역자가 되어서 함께 세워져 가야 하는 것입니다. 설사 자신의 상황이 목장에 참여가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최선을 다하여 목자를 도우려는 마음 가지고 노력을 할 때 목장의 모든 식구들이 힘을 얻고 신이 납니다.
저는 특별히 목장에 참여하지 않는 기존 성도분들에게 부탁을 드립니다. 기존 성도 여러분이 수정교회와 목장을 세우는 동역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마음을 다해 목자 목녀들에게 힘이 되어주시고 함께 목장을 세워주시기 바랍니다.